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이전하기 – Q. 티스토리글을 워드프레스로 옮길 필요가 있을까?? with 악덕기업 카카오(티스토리)1 min read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이전을 시작한지가 이제 한 달 정도가 됐다.

쓰레기같은 카카오(티스토리) 정책에 반강제적으로 이전을 하게 됐다.

사전에 이것저것 알아본 시간을 제외하고 실질적으로 이전 작업을 진행한 지는 약3주 정도가 되고 있다.

결과만 이야기하면 아주 처참하다.

방문자는 완전 갈려버렸고 새롭게 시작하는 느낌이다.

웹프로그래밍 이런거 하나도 모르는 생초보 입장에서 이전작업때 느낀 것들을 공유할려고 한다.

Q. 티스토리에 있는 글들을 워드프레스로 다 옮겨야 할까?

기존 티스토리에는 이때까지 틈날때마다 끄적거렸던 글들이 800여개 가까이 있었고

포스팅 특성상 5,6년전 글들도 검색엔진에 노출되어서 유입이 있었다.

사실상 이런 아까운 소스들을 남겨놓고 떠난다는 것은 너무나 아까운 것이고

다시 어떻게 정상궤도에 올려놓아야 하는 기회비용과 수고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그래서 내가 티스에서 워드프레스로 이전할 때 내린 우선 내린 결론은 검색엔진에서 검색되는 상위포스팅글과 최신글 300개 정도를 옮겨보자였다…

처음엔 악바리 처럼 copy – paste로 시간날때마다 옮길려고 했다.

하지만 10개정도 옮겨보니 이건 아니다 라는 생각이 바로 들었고,

구글링을 하다보니 티스토리백업을 하여서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었다.

악덕기업 티스토리(카카오)는 백업파일형식을 XML에서 HTML로 바꿔서 이전작업도 여러가지로 복잡했다.

나같이 프로그래밍을 잘모르는 초보는 이렇게 포스팅을 옮겨줘도

안에 개인적인 코드를 넣었거나 수동으로 관련글들을 넣었으면 그것도 정말로 골치아픈 작업이 된다.

나는 결국 포스팅을 옮긴 뒤에도 하나하나 들어가서 글들을 수정하고 지우는 작업을 했어야 했다.

그래서 포스팅을 옮기는게 맞았을까?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하지마세요 이다.

내가 하는 방법이 틀려서 그런건지 모르겠는데 기존 포스팅을 그대로 옮기는 건 큰 의미가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1.기존 티스토리글과 워드프레스글 2개가 된다는 의미는 하나는 검색에서 누락시켜야 된다는 의미이다.

2.기존 티스토리글을 검색에서 누락시킬려면 결국 또다른 작업이 생긴다.

작성글삭제 혹은 비공개표시, 그리고 서치엔진에서 검색누락요청 등

이런 어마어마한 에너지를 쓴다고 해서 워드프레스로 고스란히 다시 유입이 될까?

3.내가 이렇게 검색엔진누락을 시키고 비공개요청을 하면 결국 다른 양질의 포스트가 검색엔진에서는 차순위가 되어서 유입이 된다. 기존글을 비공개 누락시켰다고 옮긴 글로 고스란히 유입될거라는 상상은 아에 안하는게 좋다. (초보입장에서 쓴 글이니 그렇게 인식해주세요.)

그렇다면 티스토리에 이전글들은 다버려야하는걸까?

아니다.

아직 나도 워프로 이전작업을 한 지 한달도 되지 않았지만

내가 가장 느낀 가장 효율적인 이적작업순서는 하기와 같다

1.티스토리에서 이전할 글들을 미리 선정(유입이 많은 포스팅, 인기글, 꼭 필요한 글)

2.워드프레스에 신규글로 포스팅(단순 이전작업X)

대신 카피+페이스트가 아닌 기존글에다가 살을 더 붙이는 식이다.

기존글에서는 2,3개였던 포스팅을 페이지 기능을 살려서 1개의 포스팅으로 한다던지

아니면 내용에 살을 더 붙이거나 이미지를 늘린다던지 하는 방식이다.

3.신규글작성과 동시에 기존글(티스토리글)은 삭제 또는 비공개처리, 검색엔진누락작업

–>포인트는 기존글을 비공개, 삭제를 한 후에 신규글이 검색엔진에서 최우선으로 인식할 수 있게 작업을 하라는 의미이다.

사실 이런 노력을 할만한 킬러포스팅이 있다면 하는 것이 좋지만 이것 또한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결국은 이전 X 신규O 로 워드프레스를 하는게 마음 편하지 않을까 하는게 내 생각이다.

결국 양질의 포스팅과 노하우가 있다면 옛날글, 기존글이 없더라면 유입은 될 것이니 장기전 생각하고 워프로 새롭게 시작하는게 가장 스트레스가 덜할 것 같다.

마지막으로 카카오(티스토리) 니네들 정말 그런식으로 회사 운영하지 마라!!!

■인기글  [니콘FM2 작례]7. 도쿄일상 - 아사쿠사와 산자마츠리(三社祭)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