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결코 간단하지 않은 워드프레스로의 이전
- 티스토리 백업받기.
-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 FTP로 백업파일 옮기기
- 워프로 임포트하기
- 각 게시물 확인하기
위와 같은 순서로 하면 되는데 순서로 적어놓으면 간단한 작업같은데 결코 간단하지 않다.
나도 천천히 시간날 때마다 하고 있지만 2주차가 된 지금도 이전작업을 끝나지 않고 있다.
테크니컬적인 부분은 다른 전문블로거들 게시글이 많으니 경험하면서 꼭 알아야 할 부분만 간단히 적어보겠다.
1. 티스토리 백업하기
티스토리의 백업은 1달에 한 번 밖에 안된다.
그리고 옛날엔 xml확장자로 백업지원이 됐는데 지금은 html 백업밖에 지원이 안된다.
왜 그렇게 바꿨는지 모르겠으나 어떻게 생각해도 좋은 의도는 안느껴진다.
여기서 중요한 점
백업받을 때 티스토리 주소는 숫자로 해야만 한다.
이미지 파일명에 공백이 있거나 특수기호가 있으면 백업 반영이 안되니 이것도 일괄 조정해줘야 한다.
주소를 한글명 같은 걸로 해두면 워드프레스로 임포트가 제대로 안될 수 있다.
2.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이전작업이 어렵다고 하는 이유는 테크니컬적인 부분만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니다.
워드프레스는 기본적으로 유료다.
서버비용이 발생한다. 이런 부분때문에 이전을 못하시는 분들이 많으리라 본다.
이것은 각 자의 판단에 맡기도록 하겠습니다.
굳이 블로그만 운영한다면 티스토리를 계속 쓰는 방법도 있고 구글블로그나 네이버블로그와 같이 무료블로그도 있으니 말이다.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것은 좀 더 자유롭게 수익형 블로그도 만들고 싶다는 것일테니…
유지비용이 든다는게 가장 큰 허들이라고 생각하는데 각 회사마다 플랜도 천차만별이니 잘 비교해보고 고르면 된다.
3. FTP로 백업파일 업로드하기
ftp는 옛날에 홈페이지 만들 때 썼던 것인데 이번에 이전작업하면서 다시 사용해봤다.
생소할 수도 있는데 서버에 파일을 다운로드하고 업로드 관리하는 프로그램으로 생각하면 된다.
4. 워드프레스로 임포트하기
워드프레스에는 보조프로그램 개념으로 플러그인 이라는게 있다.
이런 플러그인 HTML import 2을 사용하여서 일괄로 게시글을 옮길 수 있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1번 백업과정에서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제대로 백업이 안될 수 있다.
5. 각 게시물 확인하기
백업후 게시물이 제대로 백업됐는지 확인이 필요하다.
나처럼 옛날부터 티스토리를 쓴 사람들은 게시글안에 여러가지 스크립트를 넣거나 한 경우 이 부분이 오류로 보일 가능성이 있다.
이러한 부분도 프로그래밍으로 일괄제거가 가능하다고 하는데 나는 각 게시글을 일일이 보면서 수정해주고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워드프레스의 테마(티스토리에서 스킨)가 워낙 방대하고 이런 조정들이 많다보니 처음엔 아주아주 고난의 시간이 연속이다.
워드프레스라는 환경에도 익숙해져야하다보니 결코 바로 짜잔하고 끝날 작업이 아니고 신중하게 해야한다.
나는 1번 백업중에 이미지명을 정정안하고 임포트해버렸더니 안보이니 이미지가 많아서 상당히 머리가 아팠다……
게시글이 문제없이 임포트 됐다고 하더라도 다시 카테고리나 메뉴 지정들을 해줘야하니 상당히 방대한 작업이다.
이런 테크느컬적인 부분에 관해서 하기 블로거님의 도움을 많이 받아서 페이지를 링크해두니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다.
티스토리 백업 파일을 이용하여 워드프레스로 이사하기 (업데이트)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thewordcracker.com)